home강의 홈으로
Section 3. 실전 RxJS!
Lesson 2. 애니메이션 그림판 만들기
<script src="https://unpkg.com/@reactivex/rxjs/dist/global/rxjs.umd.js"></script> <canvas id='canvas' width=600 height=360 style='background: #EEE'></canvas> body { margin: 0; padding: 0; } div { padding: 16px; }

캔버스에 클릭하여 선 좌표 잇기

const { fromEvent, interval, iif, empty, merge, BehaviorSubject } = rxjs const { map, tap, startWith, scan, takeUntil, take, pluck, switchMap, throttleTime, mergeMap } = rxjs.operators const canvas = document.getElementById('canvas') const ctx = canvas.getContext('2d') ctx.lineWidth = 3 ctx.strokeStyle = 'dodgerblue' ctx.font = '16px sans-serif'; const whichMap = rxjs.operators.mergeMap fromEvent(canvas, 'click').pipe( map(e => { return { x: e.x, y: e.y }}), startWith({ x1: null, y1: null, x2: null, y2: null }), scan((acc, cur) => { return { x1: acc.x2, y1: acc.y2, x2: cur.x, y2: cur.y } }), ).subscribe(drawLine) function drawLine (xy) { console.log(xy) }

선 좌표가 이어질때마다 애니매이션 좌표 생성

fromEvent(canvas, 'click').pipe( map(e => { return { x: e.x, y: e.y }}), startWith({ x1: null, y1: null, x2: null, y2: null }), scan((acc, cur) => { return { x1: acc.x2, y1: acc.y2, x2: cur.x, y2: cur.y } }), whichMap(xy => iif( _ => xy.x1 === null, empty(), interval(10).pipe( startWith({ x1: xy.x1, y1: xy.y1, x2: xy.x1, y2: xy.y1 }), scan((acc, cur) => { return { x1: acc.x1, y1: acc.y1, x2: acc.x2 + (xy.x2 - xy.x1) / 100, y2: acc.y2 + (xy.y2 - xy.y1) / 100, } }), take(100) ) )), ).subscribe(drawLine) function drawLine (xy) { ctx.beginPath() ctx.moveTo(xy.x1, xy.y1) ctx.lineTo(xy.x2, xy.y2) ctx.closePath() ctx.stroke() }

Radio button으로 맵 종류 선택하기

<div> <input type='radio' name='wm' id='mergeMap' value='mergeMap' checked/> mergeMap <input type='radio' name='wm' id='concatMap' value='concatMap'/> concatMap <input type='radio' name='wm' id='switchMap' value='switchMap'/> switchMap </div> const whichMapBS = new BehaviorSubject('mergeMap') whichMapBS.subscribe(x => { ctx.clearRect(0, 0, 600, 360) ctx.fillText(x, 12, 24) }) merge( fromEvent(document.getElementById('mergeMap'), 'click'), fromEvent(document.getElementById('concatMap'), 'click'), fromEvent(document.getElementById('switchMap'), 'click') ).pipe( pluck('target', 'value'), tap(console.log) ).subscribe(x => whichMapBS.next(x)) whichMapBS.pipe( switchMap(which => { return fromEvent(canvas, 'click').pipe( map(e => { return { x: e.x, y: e.y }}), startWith({ x1: null, y1: null, x2: null, y2: null }), scan((acc, cur) => { return { x1: acc.x2, y1: acc.y2, x2: cur.x, y2: cur.y } }), rxjs.operators[which](xy => iif( _ => xy.x1 === null, empty(), interval(10).pipe( startWith({ x1: xy.x1, y1: xy.y1, x2: xy.x1, y2: xy.y1 }), scan((acc, cur) => { return { x1: acc.x1, y1: acc.y1, x2: acc.x2 + (xy.x2 - xy.x1) / 100, y2: acc.y2 + (xy.y2 - xy.y1) / 100, } }), take(100) ) )), ) }) ).subscribe(drawLine)

마우스 포인터 위치 시간간격 두고 표시

function drawIndicator ({x, y}) { ctx.lineWidth = 3 ctx.fillStyle = '#000000' ctx.fillRect(590, 0, 10, 360) ctx.fillRect(0, 350, 600, 10) ctx.strokeStyle = 'yellow' ctx.beginPath(); ctx.moveTo(x, 350); ctx.lineTo(x, 360); ctx.stroke() ctx.beginPath(); ctx.moveTo(590, y); ctx.lineTo(600, y); ctx.stroke() ctx.strokeStyle = 'dodgerblue' } fromEvent(canvas, 'mousemove').subscribe(drawIndicator) fromEvent(canvas, 'mousemove').pipe( throttleTime(300, undefined, { leading: false, trailing: true }) ).subscribe(drawIndicator)

🤔얄코에게 질문하기질문은 반.드.시 이리로 보내주세요! ( 강의사이트 질문기능 ✖ )

강의에서 이해가 안 되거나 실습상 문제가 있는 부분,
설명이 잘못되었거나 미흡한 부분을 메일로 알려주세요!

답변드린 뒤 필요할 경우 본 페이지에
관련 내용을 추가/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.

이메일 주소
yalco@yalco.kr
메일 제목 (반드시 아래 제목을 붙여넣어주세요!)
[질문] RxJS 3-2

🛑질문 전 필독!!

  • 구글링을 먼저 해 주세요. 들어오는 질문의 절반 이상은 구글에 검색해 보면 1분 이내로 답을 찾을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.
  • 오류 메시지가 있을 경우 이를 구글에 복붙해서 검색해보면 대부분 짧은 시간 내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.
  • 강의 페이지에 추가사항 등 놓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주세요. 자주 들어오는 질문은 페이지에 추가사항으로 업데이트됩니다.
  • "유료파트의 강의페이지는 어디 있나요?" - 각 영상의 시작부분 검은 화면마다 해당 챕터의 강의페이지 링크가 있습니다.
  • 질문을 보내주실 때는 문제가 어떻게 발생했고 어떤 상황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. 스크린샷을 첨부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.
🌏 Why not change the world?